전화번호 치료후기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진료시간 오시는길 김윤호 서울외과 네이버블로그

김윤호서울외과 바로가기

유방통유방 질환에 특화된 체계적인 진단,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춘 전문의료진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유방통

※ 유방 클리닉에 내원하는 환자분들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증상입니다.
말 그대로 유방이 불편하고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유방 자체의 통증 뿐 아니라 겨드랑이와 팔, 등 쪽까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는 신체 내의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따른 유방의 과민반응이나 양성유방질환, 기타 약물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생리 전에는 유방통을 느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상의 통증을 병적인 것이라고 하는지는 애매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90%는 증세가 가볍고 일시적이며, 유방 통증이 절대로 유방암에 의해 생긴 증세가 아니라는 의사의 확인을 받은 후에 대부분 자연스럽게 증세가 사라집니다.
약 10% 정도의 환자는 통증이 1주일 이상 계속되거나, 생활에 불편을 느낄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유방 검진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및 원인
주기적 통증배란기 전후 또는 생리 전 3~4일 동안 나타나는 유방통은 여성호르몬 변화에 따른 정상적 생리통으로 젊은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며, 대체로 양쪽 유방에 같이 나타납니다.
주로 유방의 위쪽이나 바깥쪽에 덩어리 같은 느낌과 함께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런 주기적 유방통은 대부분 별다른 치료 없이 저절로 사라지며, 2~3번의 생리가 지나면서 조금 심해지거나 완화되기도 하는 생리적 유방통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비 주기적 통증비 주기적 유방통 역시 대부분은 호르몬 변화에 따른 유선조직의 과민 반응이 그 원인이나 그 외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방 질환(유방암, 낭종, 유방 양성종양, 유관확장증, 지방 괴사증, 유방섬유 낭성 변화)
- 늑골 연골염
-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커피, 코코아, 초콜렛, 홍차, 콜라)
- 항생제, 위장관 계통의 약물 및 신경계통의 약물을 복용할 경우
- 여성호르몬제제의 금단 증상
검사의 필요성
20~30대 여성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주기적인 유방통은 폐경이 될 때까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은데, 생리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는 검진 &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이 이후의 지속적인 유방통은 유방 질환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통증이 절대로 유방암에 의해 생긴 증세가 아니라는 의사의 확인을 받은 후에 대부분 자연스럽게 증세가 사라지므로, 유방통으로 인한 불안 증세가 심할 경우에는 반드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유방진찰,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검사, 유방조직검사 등을 통해 유방 내에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대부분의 통증은 2-3개월 관찰하면 저절로 없어지므로, 경과를 관찰하면서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통증이 절대로 유방암에 의해 생긴 증세가 아니라는 의사의 확인을 받은 후에는 대부분 자연스럽게 증세가 사라집니다.)

통증이 계속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치료를 진행합니다.
01식이요법콜라, 커피, 홍차, 녹차, 코코아 등과 같은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줄이거나 삼가도록 합니다. 또한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유방통과 결절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 지방질이 높은 음식을 줄이거나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02달맞이꽃 종자유(리놀렌산 제제 불포화지방산)를 단기간 복용특별한 부작용 없이 사용 가능한 약입니다.
03약물요법의사 처방에 따라 타목시펜, Danazol, Bromocriptine, Progesterone 등으로 바꾸어 시도해 볼 수는 있으나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