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 치료후기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진료시간 오시는길 김윤호 서울외과 네이버블로그

김윤호서울외과 바로가기

갑상선 양성 결절예측할 수 없는 질병 갑상선암, 조기진단과 치료가 최선의 예방책입니다.
갑상선 양성 결절
갑상선 양성결절이란?갑상선 결절에는 양성 결절, 악성 결절(암), 낭종(물혹)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중년 여성이 갑상선초음파를 할 때 많게는 30~50%에서 결절이 발견되는데, 이중 대부분은 갑상선 양성 결절 판정을 받고 약 5%만이 악성 결절(암)으로 판정을 받아 환자의 건강 및 생명에 영향을 미쳐 치료를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양성결절이라고 해서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암인지 아닌지 구분이 잘되지 않는 결절도 10~25% 정도 되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결절은 대부분 초기 증상이 없지만 크기가 커지면 주위 조직이나 기도, 식도, 성대 등을 압박해 호흡곤란이나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을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절 세포 검사에서 악성이나 중간형으로 판정되면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갑상선 양성결절의 종류
01결절과다형성 (Nodular hyperplasia)결절과다형성 증상은 갑상선의 일부 또는 전체에 걸쳐 여러 개의 결절이 발견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다발성결절'이라고 하는데 갑상선 내에 크고 작은 혹이 발생하여 갑상선이 전반적으로 비대해지게 됩니다.
02낭종(Cyst)대표적인 양성 결절로, 흔히 '물혹'이라고도 합니다. 조직에서 분비되는 물질이나 혈액, 진물 등이 차있는 결절을 뜻하고, 갑상선 결절 중 약 15~40%에서 나타납니다. 초음파 검사상 크기가 작고 매끄러운 모양을 하고 있다면 낭종일 확률이 높습니다.
03선종(Adenoma)선종 증상은 한쪽 갑상선에 한 개의 응어리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갑상선 결절의 5~10%를 차지하며, 중년 여성에게 좀 더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특별한 증상은 거의 없어 주변사람들에 의해 발견되거나 검진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