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 치료후기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진료시간 오시는길 김윤호 서울외과 네이버블로그

김윤호서울외과 바로가기

갑상선암의 진단 및 치료예측할 수 없는 질병 갑상선암, 조기진단과 치료가 최선의 예방책입니다.
갑상선암의 진단
01갑상선 호르몬 검사혈액 내의 갑상선 호르몬의 양을 측정하여 갑상선 기능 문제를 판별하며, 혈액 내의 갑상선에 대한 자가 항체를 측정하여 병의 원인 감별, 치료 중 경과 관찰, 예후 판정의 자료로 사용합니다.
02초음파 검사갑상선결절을 가장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으로 초음파검사를 통해 결절의 크기와 모양 및 위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03미세침 흡인세포 검사결절부위에 주사바늘로 찔러 갑상선 세포를 얻어내는 검사입니다. 갑상선에 결절이 있는 경우에 악성 암인지 아닌지를 구별하기 위해 세포검사가 진행됩니다.
04갑상선 조직검사미세침 흡인세포 검사로 정확한 판단이 어렵거나 암의 종류에 따라 조직검사가 필요할 때 시행됩니다.
갑상선암의 치료
갑상선암의 치료 방법은 수술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 수술 4~6주 후에 방사성 요오드를 다량 투여하여 남아있는 미세 암세포를 파괴하여 완치율을 높입니다.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함으로써 갑상선암의 재발을 막고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시켜줍니다.
  •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 주고 재발 가능성을 낮춥니다.
  • 갑상선암 수술 후 약 2~3년 정도는 경우에 따라 갑상선 질환의 억제를 위해 약물을 복용하게 되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약물의 양을 조절해 나갑니다.